2010년 경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이동규(DKLEE) 입니다.

새해 첫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MSDN 을 둘러 보던중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는 장소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DevLabs 로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몇몇 프로토타입의 프로젝트들이 다른 Microsoft products 에 융합(?) 되어 출시 되거나 잘알려진 products 로 발전되는 곳으로 설명이 되어져 있습니다. 자세히...(영문)

 

 

 DevLabs 를 둘러보던중 개발을 처음 접하는 분을 위한 개발도구가 있어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개발 도구라기 보다는 programming language 라고 할 수 있습니다.

 

 

Small Basic is a programming language that is designed to make programming extremely easy, approachable and fun for beginners.

 

바로 Small Basic 입니다.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할 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작업환경이 나타나게 됩니다. 굉장히 심플하고 아기자기한 버튼이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마지막 버튼인 졸업 과 함께 비쥬얼 스튜디오 아이콘 또한 웃음짓게 하네요

 

 

 위 그림에서 [1]은 Editor 로서 Small Basic 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코딩을 하는곳입니다. 새롭게 작성하거나 다른 프로젝트를 불러오게되면 내용이 쓰여지게 됩니다. [2]는  Toolbar 로서 Editor 작업에 여러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Small Basic 을 통해서 제작 가능한 프로그램은 ConsoleGraphicsWindows 입니다. 간단한 Console 프로그램 예제 와 GraphicsWindows 예제를 통해 Small Basic으로 얼마나 쉽게 자신만의 프로그램이 완성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Console

 

 

 위의 간단한 코드를 통해 좀더 직관적이고 편하고 쉽게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코드를 입력하고난 다음 실행(F5) 를 누르게 되면 내부적으로 컴파일이 이루어지고 프로그램이 실행 하게 됩니다. 직접 코딩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좀더 보기쉽고 강력한 intellisense 기능 덕분에 편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조금더 많은 사용 방법이나 자세한 사항은 다음 문서자료(docx)를 확인해보시면 궁금증을 푸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GraphicsWindows

 

 다음으로 만들어볼 예제는 간단한 Windows Application 입니다. Small Basic 에서는 단 한줄의 코드로 윈도우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GraphicsWindow.Show() 를 통해 아래와 같이 실행 시켜볼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쉽죠(?)^^

 

 이제는 아주 약간 그래픽적 요소를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윈도우 색상의 변경과 선을 그어 보겠습니다.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과 함수가 제공되며 이번 포스팅에서 전부 다루기는 힘들거 같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문서자료(docx)를 확인해보시면 해결 될 것입니다.

 

 다음은 Toolbar 에 대해서 몇가지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정말 눈에 확들어 오면서 심플한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확인해볼 버튼은 가운데 위치한 출판 그리고 마지막에 위치한 졸업 입니다.

 

 Small Basic 을 통해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남들과 공유하고 싶어질 경우가 생깁니다. Small Basic 에서는 출판 기능을 통해 웹에 프로그램을 (엄밀히 소스코드) 업로드 하여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각 프로그램에는 고유 코드가 있어 이를 통해 누구나 접근가능하게됩니다.

 

 

 이제 Small Basic 으로 만든 자신의 작품을 졸업 시킬시간입니다. 툴바의 졸업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경로를 물어보게 되며 그 곳에 Visual Basic 프로젝트가 생성되면서 Visual Studio 가 실행되게 됩니다. 코드가 작성되며 실행하게 되면 동일한 모습의 윈도우를 볼 수 있습니다.

 

 

Small Basic 으로 입학하여 Visual Basic 으로 졸업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아래 블로그를 방문하면 다른 멋진 예제를 한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http://blogs.msdn.com/smallbasic(Small Basic Blog)

 

 

 지금까지 Small Basic 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보기에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다양한 기능이 가능합니다. 사용하실 분들은 위에서 언급한 문서자료(docx)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발을 들여 놓기 힘드신 분이나 Visual Basic 으로 들어가기전에 한번 해보면 좋을 법한 프로그램이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LiveD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ELLOS 2010.01.07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 스몰베이직 졸업도 못햇는데 바로 비쥬얼로간거얌?
    아 저거 진짜 귀엽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아크몬드 2010.01.07 2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귀엽고 깜찍한데요...ㅋㅋ

  3. 남정현 2010.01.08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졸업"이라는 단어 선정이 참 재미있네요. ㅋㅋ

    초보자용으로 한정되어있기는 하겠으나, 실무에서도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데에는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금 맥락이 다르기는 하나 LINQ에 대한 프로토타이핑 도구인 LINQPad도 이와 같이 Code Snippet을 실제 런타임 결과물로 되돌려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더군요. :-)

  4. 박중석 2010.01.12 14: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고 유용한 포스팅 잘 봤습니다~

  5. 진모씨 2010.01.14 2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VB6보다는 훨씬 어려움 ㅇㅅ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