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해드릴 재미난것은 MS 에서 현재 Beta 로 제공하는 Live Mesh 라는  동기화 서비스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작년에 한번 언급한적(웹과 데스크탑, 모바일을 넘나드는 사용자 경험, Live Mesh)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이후로 부터 계속 사용해 오면서 상당히 편리함을 느끼게 되었고 동기화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 동기화의 중요성은 특히 데스크탑에서의 작업폴더 와 들고다니는 랩탑의 파일 공유에 있어서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파일 하나 하나를 매번 USB에 담고 다닐 수 없거든요. Live Mesh를 통해 이런 걱적없이 간편하게 해결 할 수 있씁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모바일 기기로 사진을 찍는동시에 Live Mesh 서비스를 통해 연결된 모든 기기에 바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 맥 까지, 살짝 감동적이죠? (전 이동영상에서 특히 감동 먹은것은 배경음악 입니다. 좋더라구요 :) )

 

 가장먼저 해야할 일은 Live Mesh 홈페이지에 방문하는것입니다. http://www.mesh.com

 

 

 사이트에 있는 그림이 모든것을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Laptop ,Desktop, Mobile Device, Mac 이 서로 공유하는 그림입니다. (맥의 포함 *_*)

 이제 Sign in 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Live Mesh 의 매뉴구성은 총 3개로 Desktop / Devices / News 이고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esktop 은 웹상의 공유 장소로서 다른장치들과 동기화된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2. Devices 는 서로 Mesh된 즉 서로 연결된 장치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3. News 는 최근의 추가,변경,삭제 등 모든 알림을 시간순으로 보여줍니다.

 

자! 이제 Live Mesh 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 Dekstop 매뉴를 통해 들어오게되면 컴퓨터 바탕화면과 모양과 기능이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폴더를 더블클릭하면 창이 열리며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동기화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 Create new folder 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적당한 폴더명(ForMSP)을 적어주고 만들게되면 Desktop 에 폴더가 생기게 되며, 그 즉시 자신의 컴퓨터 바탕화면에도 연결을 할 수 있는 바로가기 가 생기게 됩니다.

 

 바탕화면으로 넘어와 새롭게 생긴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실제로 동기화 할 폴더를 연결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며 테스트를 위해 바탕화면 ForMSP 폴더로 연결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바탕화면의 폴더와 Live Mesh 사이트의 Desktop 의 ForMSP 폴더가 서로 연결(동기화)이 된것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폴더내에 파일이 Copy 되면 즉시 업로드를 통해 웹에도 동기화가 됩니다. (참고, Live Mesh 는 총 5기가를 지원해줍니다)

 

이제 바탕화면에서 ForMSP 폴더에 파일과 폴더를 하나 추가해 보겠습니다.

- (파일) msp world.txt

- (폴더) DKLEE

 

추가하는 즉시 Live Mesh 는 동기화를 시작(업로드)하며 웹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폴더 오른쪽을 보게되면 누가,언제,무슨 파일을 추가했는지등과 같은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Live Mesh 동기화가 어떻게 진행 되는지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Devices 를 살펴 보겠습니다. Devices 는 사용자가 장치를 추가하여 그 장치에도 위에서 해왔던 동기화를 행할수 있게 하는 기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Devices 메인 화면입니다. 현재 저의(DKLEE) Laptop, Desktop 그리고 웹상의 가상 Desktop 이 존재합니다. 이 세가지 Devices 들은 하나로 묶여 동일하고 기민하게 동기화 되고 있습니다.

 

 

Add Device 를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치를 추가할 컴퓨터, 맥 혹은 모바일 장치 에서 추가해야 합니다. 각 장치에서 버전에 맞는 Live Mesh 를 설치하게되면  동기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저의 새로운 Device를 'DKLEE-Laptop' 으로 추가했다고 가정하고 저희가 위에서 해왔던 작업들이 새로운 Device를 추가했을 경우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저의 Laptop 의 바탕화면을 보시면 좀전에 새롭게 추가한 ForMSP가 흐릿한 폴더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실행을 시키면 아래와 같이 어느 위치에 공유릴 시킬지 셋팅을 할 수 있으며 셋팅이 끝나게 되면 그위치는 Live Mesh를 통해 동기화가 이루워 지며 이전에 추가했던 파일(msp world.txt) 과 폴더가(DKLEE) 바로 생기게 됩니다. 이로서 세가지 Device 가 모두 동기화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폴더를 설정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동기화가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ive Mesh 의 큰 주요기능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가장 큰 의미로는 여러 Device의 동기화입니다. 많은 동기화 프로그램이 있지만 Live Mesh 서비스는 상당히 편리하고 쉽게 만들어진 제품 인거 같습니다. 또한 기능을 살펴보면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Device 가 추가 될 수 있다면 Synchronizing Life 라는 Live Mesh 글귀 처럼 편리하게 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Posted by LiveD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iveDK 2009.11.09 1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ㄷ쓰다보면 점점 편해지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