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une & XNA

 

요즘 점점 Zune 에대해서 관심이 쏠리는거 같습니다. 가끔 요즘 뉴스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MS)가 만든 ZuneHD가 올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전해 들을 수 있습니다. ZuneHD 는 touchscreen, wi-fi, web browser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멀티미디어 장치(휴대용) 입니다.

 

   (아래 사진은 ZuneHD)

 

Zune 이란?

 

Microsoft 에서 만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입니다. 음악, 동영상, 라디오 는 물론 XNA 로 만든 game까지 넣어 사용 할 수 있고, wi-fi 를 통한 sync 기능을 통해 사용자끼리 공유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목할점은 사용자가 자신이 직접 만든 프로그램을 삽입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XNA Studio 를 통해 게임이나 소프트웨어를 만들수 있으며, 심지어는 Zune 운영체제(?) 실제 작동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도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Zune 은 2세대 까지(가을에 ZuneHD 출시) 나와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아직 Zune 이 정식으로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ebay 나 해외 구매 대행 사이트를 통해 구입하여야 합니다. 들리는 소식으로는 ZuneHD 는 전세계 출시라고 하네요^^

 

 저도 최근 MP3 Player 가 고장나서 Zune 2세대를 ebay 를 통해 구입하였습니다. 배송에만 거의 2주가 걸리더군요...(가격은 십만원대 초중반 입니다. 기능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하다고 봅니다.)

 

저는 왼쪽에 있는 4G 짜리를 구입하였으며 이 제품은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우측에는 사이즈가 약간 더 크며 내장 HDD 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버튼은 터치방식입니다. Zune 또한 iPod의 iTunes 처럼 Zune Software 가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와 Sync 하게 됩니다. 제가 Zune 을 구입한 이유는 물론 멀티미디어를 움직이면서 즐기기 위해서 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XNA 를 통해 직접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지금부터는 XNA 와 Zune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개발을 하기위해서는 개발 툴(Visual Studio 2008) 과 XNA Game Studio 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Zune Game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지요^^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매뉴쪽에 장치를 추가할 수 있는 버튼이 생김니다. 만약 Zune 이 연결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장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역시 Xbox 또한 개발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저의 Zune 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간단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Program.cs 에 추가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Game1 game = new Game1())
    {
        game.Run();
        if(GamePad.GetState(PlayerIndex.One).Buttons.Back == ButtonState.Pressed)
        {
           game.Exit();
        }
    }
}

위의 소스 내용은 Zune 장치의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을때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소스  입니다. (너무 간단한가요?ㅎㅎ) 이제 이 프로젝트를 테스트 해보기위해 Debug 버튼을 누릅니다. 누르는 순간 프로젝트가 Zune 장치로 전송 되며 실제 Debug 가 가능해집니다. (이부분에서 정말 놀랐습니다) 다음은 동영상으로 실제 어떻게 작동 하는지 보시겠습니다.^^

 

 

동영상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Debug 모드로 실행을 하면 장치로 소프트웨어가 이식되고 잠시후 파란색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Run 상태에서 왼쪽 버튼 (Back) 을 누르니 Visual Studio 창에서 Break Point 에 걸린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실행을(F5) 누르니 Zune 이 종료되어 다시 대기모드로 돌아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매우 간단한  Zune 의 모습을 보았지만 앞으로의 그 가능성은 끝이 없다고 봅니다. 빨리 한국에서도 정식 발매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무한한 Zune 능력을 모두 체험해 보았으면 합니다.^^

 

뉴스 기사

MS '준HD' "아이팟터치 3세대 나와라"- ZDNet

아이팟 대항마 MS 준 HD, 아마존 떴다 - betanews

MS '준 HD' 가을 출시..아이팟터치 아성 도전 - 아시아투데이

MS, Zune HD에 엔비디아 Tegra 칩 내장 인정- kbench

 

Blog 검색

Zune HD video hands-on: chock-full of media edition

Hands-on with the Zune HD

Posted by LiveD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종국 2009.08.26 0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형 잘 봤어요ㅋㅋ XNA루 프로젝트 만들어서 ZUNE 플레이어에 실제 연동까지 되는걸 막상 보니깐 신기하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