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동규(LiveDK) 입니다.

모바일 장치의 인터랙션에는 다양한 손가락 제스쳐를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탭하기, 꼬집기(줌아웃), 벌리기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스쳐들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사용자에게 전해줍니다. Windows Phon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컨트롤들은 위에서 나열한 제스쳐들을 충분히 활용하기에 적당합니다.

Windows Phone SDK에서는 다양한 컨트롤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트롤들을 어플리케이션에서 추가하여 사용하게 되면 개발시간을 단축해주고 사용자에게 혼돈되지 않는 동일한 경험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제공되는 컨트롤들을 아무 생각 없이 배치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컨트롤 사용예

그림1. Panorama와 Map, Slider 컨트롤

그림1 과 같이 Panorama 위에 Map Control을 배치할경우, 두개의 컨트롤 모두 swipe(책장을 넘기는 식의)제스쳐를 사용합니다. 이런식으로 배치 된다면 맵의 위치를 옮기려다가 맵컨트롤 밖으로 터치가 된다면 페이지가 넘어가버리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또한 Slider 컨트롤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슬라이드바를 옮기려고 손가락을 문지르게되면 Panorama가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큰 불편함을 안겨주겠지요!

필요 없는 컨트롤 사용예

그림2. 필요 없는 Back, Close 버튼

그림2 에서 처럼 Windows Phone 개발에 있어서 Back 버튼 및 Close 버튼은 굳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Windows Phone - #1 Hardware Chassis 강좌에서 설명 하였듯이 하드웨어버튼이 필수 적으로 들어가야 하기때문에 뒤로가기 혹은 Application을 이탈하는것은 따로 버튼이 존재 하지 않아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내용은 The Windows Phone Developer Blog의 내용을 해석하고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LiveDK

댓글을 달아 주세요